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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글 법률정보

학교폭력 발생시 가해자와 피해자 입장에서 준비해야할 사항

by 박미글 2025. 1. 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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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교폭력은 학생들의 심리적, 사회적, 학문적 성장을 심각하게 방해할 수 있는 문제입니다.

학교폭력 발생 시, 가해자와 피해자 모두가 어떤 점에 유의하고 준비해야 할지에 대해 구체적으로 알아보겠습니다.

이 글에서는 가해자와 피해자가 각각 어떤 준비가 필요할지에 대해 다루고자 합니다.

 

1. 학교폭력, 그 의미와 심각성

학교폭력은 물리적, 정신적, 감정적으로 타인을 괴롭히는 행위로, 피해자는 깊은 상처와 트라우마를 겪게 됩니다. 이러한 경험은 피해자의 자존감에 영향을 미치고, 학교 생활은 물론, 성인이 된 후에도 삶의 질을 저하시킬 수 있습니다. 가해자는 자신의 행동이 피해자에게 미치는 영향을 고려하지 않은 채 폭력을 행사하지만, 그 후에도 법적 처벌과 사회적 불이익을 초래할 수 있습니다.

 

2. 학교폭력 발생 시, 가해자와 피해자 준비 사항

학교폭력이 발생한 후, 피해자와 가해자는 각각 다른 관점에서 대응해야 합니다. 그러나 공통적으로 중요한 점은 자신을 보호하고, 문제 해결을 위해 어떻게 행동할지에 대한 명확한 계획을 세우는 것입니다.

 

가해자의 준비 사항

가해자는 자신의 행동에 대한 책임을 져야 합니다. 따라서 폭력 행위를 일으킨 경우, 초기에 어떻게 대응할지에 대해 숙고해야 합니다. 다음은 가해자가 준비해야 할 주요 사항입니다.

  1. 자신의 행동에 대한 반성
    학교폭력의 가해자는 자신이 행한 잘못을 직시하고, 이로 인해 피해자가 어떤 고통을 겪을지를 깊이 성찰해야 합니다. 가해자가 만약 폭력을 물리적으로 행한 경우, 그 피해자는 신체적 고통뿐 아니라 정신적인 상처를 입을 수 있습니다. 가해자가 이를 인식하는 것이 첫 번째 준비 사항입니다.
  2. 사과와 보상
    피해자에게 진심어린 사과를 하고, 폭력을 멈출 수 있는 방법을 찾아야 합니다. 특히, 지속적으로 괴롭힘이 발생하는 경우에는 구체적인 행동 수정을 위한 노력이 필요합니다. 만약 피해자가 상처를 입었다면, 가해자는 그에 대한 보상을 생각할 수도 있습니다. 심리적 보상(정식 사과, 고백)뿐만 아니라, 피해자가 일상으로 복귀할 수 있도록 하는 환경을 마련하는 노력도 중요합니다.
  3. 심리치료와 상담
    학교폭력을 일으킨 원인을 분석하고, 자신의 행동을 바로잡기 위한 치료가 필요할 수 있습니다. 이는 가해자가 학교폭력 문제를 해결하는 데 중요한 부분입니다. 심리학적 접근과 상담을 통해 자신이 왜 폭력적인 행동을 취했는지 파악하고, 그러한 문제를 극복하려는 노력이 필요합니다.
  4. 학교와 부모님과의 협력
    가해자는 학교와 협력하여 문제를 해결하려는 태도를 가져야 합니다. 교사와 부모님은 가해자가 폭력적인 행동을 뉘우치고 더 나은 방향으로 나아가도록 돕기 위한 역할을 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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피해자의 준비 사항

 

피해자는 자신을 보호하고, 상황을 정상적으로 복구하기 위해 준비해야 합니다. 피해자는 직면한 위기 상황을 어떻게 대처할지 고민해야 하며, 그에 대한 구체적인 대응 계획이 필요합니다.

  1. 자신의 감정에 대한 솔직한 표현
    피해자는 자신이 느끼는 감정에 대해 솔직하게 표현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학교폭력 피해자는 자존감이 낮아지거나 두려움에 갇힐 수 있으므로, 그 감정을 억누르지 말고 마음속 깊이 느끼는 바를 이야기를 통해 털어놓는 것이 중요합니다. 때로는 가까운 친구나 믿을 수 있는 성인에게 도움을 요청하는 것이 첫걸음이 될 수 있습니다.
  2. 증거 수집
    학교폭력의 경우, 피해자가 폭력이나 괴롭힘의 증거를 확보하는 것은 매우 중요합니다. 증거는 사후에 가해자를 처벌하는 데 필수적입니다. 문자 메시지, 녹음 파일, 영상 또는 목격자의 진술 등을 통해 사실관계를 입증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감정적으로 힘든 시기에 이러한 준비를 하는 것이 어려울 수 있으므로, 가까운 부모님이나 믿을 수 있는 사람에게 조언을 받는 것이 좋습니다.
  3. 신뢰할 수 있는 성인에게 도움 요청
    피해자는 어리석은 신념이나 불필요한 자존심을 내려놓고 반드시 어른에게 도움을 요청해야 합니다. 학교 내에서 학교폭력에 대해 보고할 수 있는 상담교사나 교사들이 존재합니다. 또한 피해자는 부모님에게 이를 알리고, 도움을 요청하는 것도 중요한 준비 사항입니다.
  4. 심리적 지원과 치유
    피해자는 학교폭력으로 인한 정신적 충격을 치유하기 위한 치료가 필요할 수 있습니다. 심리상담사나 치료사를 만나 면담을 진행하면 마음의 상처를 치유하고, 다시 자신감을 회복하는 데 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심리적 치유 과정에서, 피해자는 혼자 힘들어하지 않고 전문가의 지원을 받는 것이 중요합니다.
  5. 법적 절차와 학급 내 해결 과정
    학교폭력이 너무 심각하게 발전하면 법적 절차나 학교 내에서의 추가적인 해결 과정이 필요할 수 있습니다. 피해자는 법률적 권리를 알면 보다 강력한 대응을 할 수 있습니다. 피해자가 먼저 학교폭력을 신고하면 학교는 피해자 보호와 가해자에게 처벌을 하기 위한 절차를 진행하게 됩니다. 이러한 과정에서 피해자가 불리하지 않도록 전문가의 상담과 법적 조언을 받는 것이 필수적입니다.
  6. 지원 시스템 활용하기
    학교 내의 모든 학생에게는 상담 및 지원 시스템이 마련되어 있습니다. 피해자는 이 시스템을 잘 활용해야 하며, 학교폭력을 예방하거나 해결하기 위한 다양한 기관과 법적 지원을 받을 수 있습니다.

3. 학교폭력 예방을 위한 장기적인 접근

학교폭력은 한 번의 사건에 그치지 않고, 많은 학생들의 미래에 영향을 미칩니다. 따라서 학교폭력 예방을 위해서는 일회성 대응이 아니라 꾸준한 관심과 노력이 필요합니다. 가해자와 피해자 모두에게 필요한 것은 장기적인 회복과 교훈입니다.

학교가 폭력 예방 프로그램이나 교육을 제공하거나, 학교 내 상담 서비스를 강화하고 학생들 스스로 학교폭력을 방지하기 위한 자세와 습관을 익히는 것도 매우 중요합니다.

 

결론

학교폭력 발생 시 가해자와 피해자 모두 각자의 입장에서 준비할 사항들이 다르지만, 공통적으로 중요한 점은 폭력적인 상황을 해결하기 위한 명확한 계획과 대응입니다.

가해자는 자신의 잘못을 바로잡고, 피해자는 자신을 보호하고 치유할 수 있는 방법을 찾는 과정이 필요합니다.

학내의 교육 시스템과 성인의 도움을 통해 피해자의 상처가 최소화되고, 가해자도 변화와 성장을 이룰 수 있도록 해야 합니다.

학교폭력에 대한 사회적 인식이 변하고, 보다 효율적인 해결책을 모색하는 지속적인 노력이 필요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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